한국 프로야구(KBO 리그)는 현재 역대 최고 수준의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. 2025년 개막 후 118경기 만에 200만 관중을 돌파하여 역대 최소 경기 수 기록을 세웠고, 스트리밍 플랫폼 티빙(TVING)에서는 2025년 KBO 리그 개막전 시청 시간이 전년 대비 130% 증가했다고 합니다.

 

남녀노소 세대불문 '뜨거운 감자'가 된 한국 프로야구를 둘러싼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주목받고 있습니다. 구단별로 다양한 팬 참여 이벤트와 굿즈 판매를 통해 팬들의 충성도를 높이기도 하고, 사람들이 편의점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식품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이슈 몰이를 유도하기도 합니다.

 

 

1. SPC삼립 X 한국 프로야구 = KBO빵(크보빵)

 

 

삼립, 2025 KBO리그 개막 맞아 ‘크보빵(KBO빵)’ 10종 출시 - SPC삼립
(이미지 제공 : SPC삼립 뉴스룸)

 

 

2025년 SPC삼립이 한국야구위원회(KBO) 및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와 협업하여 출시한 '크보빵(KBO빵)'은 스포츠 IP를 활용한 마케팅의 성공 사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.

 

 

📍 캠페인 개요

 

  • 출시일: 2025년 3월 20일

  • 협업 대상: KBO 리그 9개 구단 (롯데 자이언츠 제외)

  • 판매 채널: 전국 편의점 및 온라인 플랫폼

  • 제품 구성: 각 구단의 특색을 반영한 베이커리 제품과 랜덤 띠부씰 동봉

 

 

⚾ 제품 및 콘텐츠 구성

 

  • 구단별 제품 예시:

    • LG 트윈스: '쌍둥이 딸기샌드'

    • 삼성 라이온즈: '블루베리 패스츄리'

    • 두산 베어스: '곰발바닥 꿀빵'

    • KIA 타이거즈: '호랑이 초코롤' 등

 

  • 띠부씰 구성: 총 215종으로, 선수 및 마스코트 이미지 포함

 

  • 특별 제품: 야구 배트 모양의 '홈런배트롤' 출시

 

 

📈 성과 및 반응

 

  • 판매 실적: 출시 3일 만에 100만 개 판매 돌파

  • 소비자 반응: 편의점 품절 사태 발생, 띠부씰 수집 열풍

  • 미포함 구단 반응: 롯데 자이언츠 팬들의 요청에 따라 롯데웰푸드에서 관련 제품 출시 검토 중

 

 

2. 삼성라이온즈 X 바오패밀리 팝업스토어

 

 

에버랜드, 삼성물산, 삼성 라이온즈, 라이온즈 팝업스토어
(이미지 제공 : 삼성 뉴스룸)

 

 

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이 운영하는 에버랜드가 2025 연초 삼성 라이온즈와 손잡고 '삼성라이온즈 x 바오패밀리' 콜라보 팝업스토어를 오픈했습니다. 푸바오와 삼성라이온즈의 만남이라는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 제품군을 확대하고, ‘더현대 대구’에서도 일정 기간 팝업스토어를 오픈했습니다.

 

 

📍 팝업스토어 개요

 

  • 기간: 2025년 3월 28일(금) ~ 6월 22일(일)

 

  • 장소:

    • 에버랜드 라시언 메모리엄 매장 내

    • 더현대 대구 9층 '더 포럼 by 하이메 아욘' (2025년 4월 22일 ~ 5월 7일)

 

  • 목적: 삼성 라이온즈와 바오패밀리의 협업을 통해 팬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한정판 굿즈 제공

 

 

🎁 주요 상품 및 콘텐츠

 

  • 한정판 굿즈:

    • 바오패밀리 캐릭터(루이바오, 후이바오)와 삼성 라이온즈의 콜라보 유니폼

    • 키링, 배지, 인형, 크로스백 등 다양한 굿즈

 

  • 체험형 콘텐츠:

    • 야구 선수로 변신한 바오패밀리 포토존

    • 선수 이름과 등번호를 마킹할 수 있는 유니폼 커스터마이징 공간

    • 라커룸, 더그아웃, 그라운드, 응원석 등 실제 야구 경기의 흐름을 반영한 공간 구성

 

 

3. 롯데자이언츠 x 세븐일레븐 '거인의 함성 마! 시리즈' 출시

 

 

사진=세븐일레븐 제공
(이미지 제공 : 세븐일레븐)

 

 

롯데그룹 계열 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이 국내 프로야구 KBO리그 롯데 자이언츠 구단과 손잡고 내달부터 협업 상품을 순차로 출시합니다.

 

 

📍 캠페인 개요

 

  • 출시일: 2025년 5월 2일부터 순차 출시

  • 협업 대상: KBO 리그 롯데 자이언츠

  • 판매 채널: 전국 세븐일레븐 매장

  • 제품 구성: 총 7종의 자체 브랜드(PB) 상품

 

 

🎁 주요 상품 및 콘텐츠

 

  • 스낵류:

    • 세븐셀렉트 마! 돌아왔다 팅클: 2003년 출시된 과자 '팅클'의 리메이크 버전

    • 세븐셀렉트 자이언츠 육각 꼬칼콘: 1990년대 패키지를 재현한 육각형 케이스의 꼬깔콘

 

  • 베이커리:

    • 마! 거인단팥빵: 유산균 발효공법을 사용한 부드러운 단팥빵

    • 마! 씨앗호떡빵: 부산 명물 씨앗호떡을 빵으로 재현한 제품

 

  • 음료 및 아이스크림:

    • 마! 비어라: 롯데 자이언츠 디자인의 크러시 맥주

    • 자이언츠 월드콘: 롯데 자이언츠 테마의 월드콘 아이스크림

 

  • 스페셜 랜덤 스티커:

    • 선수단, 마스코트, 유니폼, 엠블럼 등으로 구성된 120종의 띠부씰 동봉

 

 

📈 마케팅 전략 및 효과

 

  • 레트로 감성 활용: 과거 인기 제품의 리메이크를 통해 2030 세대의 향수를 자극

  • 팬덤 마케팅: 롯데 자이언츠의 시그니처 응원 문구 '마!'를 활용하여 팬들의 참여 유도

  • 한정판 굿즈 제공: 랜덤 띠부씰을 통한 수집욕 자극 및 제품 구매 촉진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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