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국 프로야구(KBO 리그)는 현재 역대 최고 수준의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. 2025년 개막 후 118경기 만에 200만 관중을 돌파하여 역대 최소 경기 수 기록을 세웠고, 스트리밍 플랫폼 티빙(TVING)에서는 2025년 KBO 리그 개막전 시청 시간이 전년 대비 130% 증가했다고 합니다.
남녀노소 세대불문 '뜨거운 감자'가 된 한국 프로야구를 둘러싼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주목받고 있습니다. 구단별로 다양한 팬 참여 이벤트와 굿즈 판매를 통해 팬들의 충성도를 높이기도 하고, 사람들이 편의점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식품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이슈 몰이를 유도하기도 합니다.
1. SPC삼립 X 한국 프로야구 = KBO빵(크보빵)
2025년 SPC삼립이 한국야구위원회(KBO) 및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와 협업하여 출시한 '크보빵(KBO빵)'은 스포츠 IP를 활용한 마케팅의 성공 사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.
출시일: 2025년 3월 20일
협업 대상: KBO 리그 9개 구단 (롯데 자이언츠 제외)
판매 채널: 전국 편의점 및 온라인 플랫폼
제품 구성: 각 구단의 특색을 반영한 베이커리 제품과 랜덤 띠부씰 동봉
구단별 제품 예시:
LG 트윈스: '쌍둥이 딸기샌드'
삼성 라이온즈: '블루베리 패스츄리'
두산 베어스: '곰발바닥 꿀빵'
KIA 타이거즈: '호랑이 초코롤' 등
띠부씰 구성: 총 215종으로, 선수 및 마스코트 이미지 포함
특별 제품: 야구 배트 모양의 '홈런배트롤' 출시
판매 실적: 출시 3일 만에 100만 개 판매 돌파
소비자 반응: 편의점 품절 사태 발생, 띠부씰 수집 열풍
미포함 구단 반응: 롯데 자이언츠 팬들의 요청에 따라 롯데웰푸드에서 관련 제품 출시 검토 중
2. 삼성라이온즈 X 바오패밀리 팝업스토어
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이 운영하는 에버랜드가 2025 연초 삼성 라이온즈와 손잡고 '삼성라이온즈 x 바오패밀리' 콜라보 팝업스토어를 오픈했습니다. 푸바오와 삼성라이온즈의 만남이라는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 제품군을 확대하고, ‘더현대 대구’에서도 일정 기간 팝업스토어를 오픈했습니다.
기간: 2025년 3월 28일(금) ~ 6월 22일(일)
장소:
에버랜드 라시언 메모리엄 매장 내
더현대 대구 9층 '더 포럼 by 하이메 아욘' (2025년 4월 22일 ~ 5월 7일)
목적: 삼성 라이온즈와 바오패밀리의 협업을 통해 팬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한정판 굿즈 제공
한정판 굿즈:
바오패밀리 캐릭터(루이바오, 후이바오)와 삼성 라이온즈의 콜라보 유니폼
키링, 배지, 인형, 크로스백 등 다양한 굿즈
체험형 콘텐츠:
야구 선수로 변신한 바오패밀리 포토존
선수 이름과 등번호를 마킹할 수 있는 유니폼 커스터마이징 공간
라커룸, 더그아웃, 그라운드, 응원석 등 실제 야구 경기의 흐름을 반영한 공간 구성
3. 롯데자이언츠 x 세븐일레븐 '거인의 함성 마! 시리즈' 출시
롯데그룹 계열 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이 국내 프로야구 KBO리그 롯데 자이언츠 구단과 손잡고 내달부터 협업 상품을 순차로 출시합니다.
출시일: 2025년 5월 2일부터 순차 출시
협업 대상: KBO 리그 롯데 자이언츠
판매 채널: 전국 세븐일레븐 매장
제품 구성: 총 7종의 자체 브랜드(PB) 상품
스낵류:
세븐셀렉트 마! 돌아왔다 팅클: 2003년 출시된 과자 '팅클'의 리메이크 버전
세븐셀렉트 자이언츠 육각 꼬칼콘: 1990년대 패키지를 재현한 육각형 케이스의 꼬깔콘
베이커리:
마! 거인단팥빵: 유산균 발효공법을 사용한 부드러운 단팥빵
마! 씨앗호떡빵: 부산 명물 씨앗호떡을 빵으로 재현한 제품
음료 및 아이스크림:
마! 비어라: 롯데 자이언츠 디자인의 크러시 맥주
자이언츠 월드콘: 롯데 자이언츠 테마의 월드콘 아이스크림
스페셜 랜덤 스티커:
선수단, 마스코트, 유니폼, 엠블럼 등으로 구성된 120종의 띠부씰 동봉
레트로 감성 활용: 과거 인기 제품의 리메이크를 통해 2030 세대의 향수를 자극
팬덤 마케팅: 롯데 자이언츠의 시그니처 응원 문구 '마!'를 활용하여 팬들의 참여 유도
한정판 굿즈 제공: 랜덤 띠부씰을 통한 수집욕 자극 및 제품 구매 촉진
PREV
NEXT
최근 콘텐츠
유통망, '혼자'보다는 '같이' 넓히는 시대
네이버 '지금배달'과 11번가xSSG 신선식품 동맹으로 알아보는 유통 제휴 전략
2025.06.13
신세계사이먼 X 지쿠, 프리미엄 쇼핑 편의를 높이다
DASH X에서 우연히 만난 두 브랜드의 성공적인 제휴 협업 사례를 살펴보세요.
2025.06.10
K-뷰티의 오늘과 내일, 서울을 물들인 뷰티 페스타
올리브영과 무신사를 통해 오프라인 행사 기획의 인사이트 얻어가기
2025.05.30
인기 콘텐츠
노트폴리오 X 몰스킨, 크리스마스 선물 특별전 개최
두 브랜드의 더현대서울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 오픈 현장 스케치
2024.12.06
콜라보
팝업스토어
노트폴리오
몰스킨
우민누 X 카프니부, 꿈에 날개를 달아줄 특별한 콜라보
두번째 더현대서울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 오픈 현장 스케치
2025.01.20
DASH X, 더현대서울 콜라보 팝업스토어 브랜드 모집
브랜드와 창작자 간 협업 기회를 확대하다
2024.12.13
꼴라보하우스, 브랜드를 재발견하는 공간 기획하기
로컬 - 크리에이터 상생을 위한 공간을 디자인하는 법
2024.11.12
팝업스토어
꼴라보하우스
공간브랜딩
로컬